출조&산행&여가/나들이(海外)

블라디보스톡(러시아)

돌과바당 2012. 10. 12. 19:53

○ 여행일정 : 2012.10.8~10.11(3박4일)

○ 블라디보스톡 개요

  - 블라디(정복하다)+보스톡(동쪽)이라는 지명으로 블라디보스톡은 1860년7월2일 러시아 극동정책의 일환으로 건설된 도시로서 1873년에는

     러시아의 태평양쪽 주요항구가 되었고, 1880년 4월에 도시의 지위를 획득하였다.

     인구 70만에 이르는 이 곳은 오늘날 러시아 극동지방의 중심지가 되기에 이르렀다.

 

  - 중국, 한국, 일본이 가까운 곳에 위치한 탓에 블라디보스톡은 일찍부터 무역, 외교, 상업의 중심지로서의 자리매김을 하였다.

    1890년대부터 20세기 초반까지 도시는 급진적인 성장을 하였고 전세계의 무역전문가, 자본가와 외교관들은 이곳으로 몰려 들었다.

    또한 광활한 러시아 대륙을 잇는 최장의 철도인 시베리아 횡단열차의 시발착역이 건설되기도 하였다.

 

  - 그러나 제1차 세계대전의 발발과 1917년의 러시아 혁명은 모든것을 바꾸어 놓았다. 소연방 시대에 이곳, 블라디보스톡에 극동함대 본부가

     자리잡게 되면서 외국인들 뿐만아니라 자국민들조차도 함부로 출입할 수 없는 군사상 보안지대가 되어버린 것이다.

 

  - 소연방이 해체되고 난 후인 1992년 1월에야 이 곳은 다시 개방되었다. 권력의 부재와 정부-지역간의 정치적 갈등 등이 이전의 영화를

    되찾는 데에 장애로 작용하고 있기는 하나 "동방의 진주"라는 옛칭호에 걸맞게 지위를 회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 지난 9월초에는 APEC 정상회담이 이곳 블라디보스톡 루스키섬에서 개최되기도 하였다.

 

○ 블라디보스톡 공항

 

 

 

 

 

○ 블라디보스톡 항

 

 

 

 

 

○ 루스키섬과 블라디보스톡을 연결하는 금각만제2대교

 

 

 

 

 

○ 블라디보스톡 시가지

 

 

 

 

 

○ 첫째날 우리가 머물렀던 가반호텔

  - 시설은 우리 제주의 여관급 정도였다.

 

 

 

 

 

○ 블라디보스톡역 벽에 설치된 모스크바와 블라디보스톡을 연결하는 시베리아횡단열차 노선도

 

 

 

 

 

○ 시베리아 횡단열차

 

 

 

 

 

○ 시베리아 횡단열차 노선을 최초로 운행했던 기관차

 

 

 

 

 

○ 시베리아 횡단열차 시종점 상징탑

 

 

 

 

 

 

 

 

 

 

 

○ 블라디보스톡역 내부

 

 

 

 

 

○ 블라디보스톡 역 내부 천정벽화

 

 

 

 

 

○ 러시아 상징물

 

 

 

 

 

○ 블라디보스톡 역사

 

 

 

 

 

 

 

 

 

 

 

 

 

 

 

 

 

○ 블라디보스톡 항 대합실

 

 

 

 

 

○ 한국, 일본, 러시아를 운항하는 크루즈 훼리

 

 

 

 

 

○ 블라디보스톡 항 대합실 앞에서

 

 

 

 

 

 

 

 

 

 

 

 

 

 

 

 

 

○ 블라디보스톡 역 맞은편에 있는 건물

 

 

 

 

 

○ 블라디보스톡역 맞은 편에 세워진 레닌 동상

 

 

 

 

 

○ 중앙혁명광장에 세워진 동상

  - 동상은 기를 든 병사(기수)라 함.

 

 

 

 

 

○ 중앙혁명광장 주변에 있는 연해주청사

 

 

 

 

 

 

 

 

 

 

 

○ 중앙혁명광장 주변에 있는 장교 아파트

 

 

 

 

 

○ 금각만제1대교를 건너면서 본 블라디보스톡 항

 

 

 

 

 

○ 극동함대가 주둔해 있는 해군기지

 

 

 

 

 

○ 루스키섬으로 가는 금각만제2대교를 건너면서 본 블라디보스톡 항

 

 

 

 

 

○ APEC 정상회담이 열렸던 극동연방대학 루스키섬 캠퍼스

 

 

 

 

 

○ 금각만 제2대교

  - 루스키섬과 블라디보스톡을 연결하는 이 대교는 주탑사이의 거리가 1,104m로서 중국의 수통대교를 제치고 세계에서 가장 긴 사장교로

    기록되며, 우리나라에도 여수에 주탑간의 거리가 1,500m를 넘는 이순신대교가 있으나 이순신대교는 현수교이다.

  - 금각만 제2대교 교각의 높이는 322m, 교량 총 연장은 3,100m로서 2012년 9월초 APEC 정상회담을 위해 건설되었다. 

 

 

 

 

 

○ 해군기지와 인접해 있는 포진지

 

 

 

 

 

 

 

 

 

 

 

 

 

 

 

 

 

 

 

 

 

 

 

 

 

 

 

 

 

○ 독수리전망대에서 본 블라디보스톡의 시가지와 금각만 제1대교

  - 독수리의 둥지라 불리는 산으로 해발 214m, 블라디보스톡에서는 제일 높다.

 

 

 

 

 

○ 블라디보스톡 태평양함대사령부

 

 

 

 

 

 

 

 

 

 

 

○ 잠수함 C-56 박물관 내부

 

 

 

 

 

○ 개선문

  - 1891년 5월 11일 니콜라이2세의 방문기념으로 건립되었다 함.

 

 

 

 

 

○ 영원의 불

  - 2차 세계대전당시 희생자들을 기리기 위한 추모공원에 설치된 것으로 365일 꺼지지 않는다.

 

 

 

 

 

○ 잠수함 C-56 박물관 전경

  - 제2차 세계대전 기간동안 11대의 독일 선함을 침몰시킨 유명한 소련 잠수정으로, 현재는 내부를 박물관으로 개조하여 전투상황들을

    재현한 물품 및 사진들을 전시해 놓고 있다.

 

 

 

 

 

○ 지상요새 입구

 

 

 

 

 

 

 

 

 

 

 

○ 지상요새 모형도

 

 

 

 

 

 

 

 

 

 

 

 

 

 

 

 

 

 

 

 

 

 

 

 

 

 

 

 

 

 

 

 

 

 

 

○ 블라디보스톡 현대호텔

 

 

 

 

 

○ 신한촌 기념비

  - 1988년 8월 한민족연구소가 3.1 독립선언 80주년을 맞아 연해주 한인들의 독립운동을 기리고, 러시아에 거주하던 고려인들을 위로하기

     위하여 여기 신한촌에 건립된 기념비.

  - 일제강점기에 대한제국 유민이 러시아 연해주의 블라디보스톡에 자리잡고 있던 한인 집단 거주지를 말한다.

    1937년 스탈린의 강제이주 정책으로 인해 지금은 자취를 감추고 현재는 그 기념비만 남아 있다. 

 

 

 

 

 

○ 신한존 기념비 주변 신 재래시장 내부

 

 

 

 

 

○ 마지막 날 점심을 해결했던 카페

 

 

 

 

 

○ 차없는 거리

 

 

 

 

 

○ 아르세니예프 향토박물관

  - 1890년에 문을 열였으며, 유명한 탐험가였던 아르세니예프를 기념하여 만들어졌다. 발해관련 유물도 있다.

 

 

 

 

 

○ 광고물 간판 사례

 

 

 

 

 

○ 광고물 간판 사례

 

 

 

 

 

 

 

 

 

 

 

 

 

 

 

 

 

 

 

 

 

 

 

○ 차없는 거리 전경

 

 

 

 

 

 

 

 

 

 

 

 

 

 

 

 

 

○ 회전 로터리 - 횡단보도만 지하로 설치된 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