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리산(충북 보은군) 천왕봉&문장대코스
충북 보은군과 경북 상주군 화북면에 걸쳐 있는 속리산은 우리나라 대찰 가운데 하나인 법주사를 품고 있다.
정상인 천황봉(1,058m), 비로봉(1,032m), 문장대(1,033m), 관음봉(982m), 입석대 등 아홉 개의 봉우리로 이루어진 능선이 장쾌하다. 봉우리가 아홉 개 있는 산이라고 해서 신라시대 이전에는 구봉산이라고도 불렀다.
속리산은 산세가 수려하여 한국 8경 중의 하나로 예로부터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아왔다. 봄에는 산벚꽃, 여름에는 푸른 소나무가 숲을 이루고, 가을엔 만상홍엽의 단풍이 기암괴석과 어우러지고, 겨울의 설경은 마치 묵향기 그윽한 한폭의 동양화를 방불케 하는 등 4계절 경관이 모두 수려하다.
속리산은 법주사(사적 명승지4호), 문장대, 정2품 소나무(천연기념물 103호)로 대표된다. 법주사에는 팔상전, 쌍사자석등, 석연지의 국보와 사천왕석등, 대웅전, 원통보전, 마애여래의상, 신법천문도병풍의 보물등 문화재가 많다.
○ 산림청 선정 100대 명산(인기명산 10위)
- 법주사, 문장대, 정2품소나무로 대표되는 속리산을 법주사 입구의 울창한 오리숲, 기암괴석이 즐비한 수려한 경관에 단풍 또한 장관이다. 단풍이 절정인 10월에 많이 찾으며 봄에도 인기있다.
- 법주사에는 여러 문화재가 있고, 복천암까지의 나들이 코스도 있어 사계절 인기있다.
○ 속리산 등반 코스도
(속리산조각공원 - 세심정 - 태봉 - 천왕봉 - 비로봉 - 입석대 - 신선대 - 문수봉 - 문장대 - 세심정 - 법주사 - 속리산조각공원)
○ 속리산 문장대
○ 법주사 입구 상점가
○ 법주사 가는 길
○ 법주사 일주문
○ 속리산 가는 길
○ 순조대왕 태실 (태봉)
○ 상관암 주변
○ 상환석문
○ 천왕봉 오르다가
○ 천왕봉에서 본 문장대 주변 봉우리 들
○ 속리산의 최고봉 천왕봉
○ 비로봉 가는 길
○ 비로봉 주변 기암
○ 비로봉에서 본 천왕봉
○ 신선대 가는 길
○ 경업대 가는 길
○ 신선대휴게소에서 도토리전과 막걸리 한잔 하며
○ 신선대에서 본 문장대 주변 봉우리 들
○ 문장대
○ 문장대에서
○ 문장대 오르다가
○ 문장대에서
○ 문장대에서 본 동쪽 봉우리 들
○ 문장대에서 본 관음봉
○ 문장대에서 본 천왕봉
○ 법주사 주변 하천계곡
○ 법주사 금강문
○ 법주사 천왕문
○ 쌍사자 석등
○ 석련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