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금융&과학

주식투자, 성공에 이르는 길!(펌)

돌과바당 2009. 4. 12. 21:17

주식투자, 성공에 이르는 길!

 

미국 발 금융위기 한파가 아주 높은 파고로 실물경기로 전이되고 있는 작금의 어려운 시기, 혹시 개별 주식투자로 어려운 국면에 처한 초등친구들에게 조그만 격려가 될 수 있을 것 같아 몇 글자 올립니다.

 

먼   저, 주식에 투자할때, 일반 투자자의 생각과 전혀 다른 생각을 가져야 성공할 수 있다. 개별주식에 투자하는 사람들 모두 수익을 올린다면 누가 주식에 투자하지 않겠는가? 95%가 깨져야 나머지 5%가 부자가 된다. 따라서 대중 특히 언론과는 친하지 말아야 한다. 쉽게 말해 대중과 멀어져야 내가 산다.

 

둘   째, 내귀에 들려오는 정보는 이미 정보의 가치를 상실했다고 봐야한다. 한마디로 죽은 정보라는 예기다. 내귀에 대고 소곤거리는 모든 이들을 악마로 생각해도 좋다. 80%이상이 브로커리지 영업을 위해 떠드는 소리다. 세력과 메이저들은 자신들이 주식을 매집하는 단계에서는 철저한 보안을 유지한다. 꼭대기에서 팔아 먹을 때라야 비로소 내귀에 들린다는 사실이다.

 

셋   째, 처음 주식투자에서 대박이 났다면 오히려 사망의 지름길이 될 수 있다. 반대로, 초기 투자의 실패는 성공의 지름길이 된다. 왜냐하면, 처음 투자에서의 대박은 투자자의 눈과 마음을 멀게 하기 때문이다. 향후 초기 투자에 상응하는 수익이 나지 않으면, 수익으로 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초기 투자 실패는 주식 무서운 줄 알게 된다. 그렇기에 다각도로 공부해서 내공을 쌓고, 겸손할 줄 알게 된다.

 

넷   째, 남이 다 보는 그래프로는 승부가 나지 않는다. 생각해보라! 다같이 차트를 보고 같은 방법으로 해석한다면, 어느 미친 세력이나 메이저가 이 방법으로 그래프를 만들어 가며, 개미에게 충성하겠는가? 그래프나 차트를 너무 믿어서는 안된다.

 

다섯째, 상대를 모르고선 해답이 없다. 주식을 움직이는 세력이나 메이저들의 시세내는 방법을 모른다면, 무슨 수익이 날 수 있겠는가? 불행하게도 어떤 책, 어떤 미디어에서도 당신의 상대인 그들에 관한 자세한 언급이 없다. 언론은 결코 당신편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주식투자에서 고수는 있을지언정 매매의 고수는 없다. 종목을 선별해 분석하고, 추천할 수 있는 고수는 널려 있다. 그러나 막상 주식매매를 통해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수익을 내는 고수는 아주 드믈다. 왜 이런 현상이 생길까?  매매에는 인간 최대의 약점인 욕심과 공포가 공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 두 종목에서 대박은 웬만한 개미들도 경험하는거다. 그러나 이것은 한순간의 신기루에 불과하다.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수익을 내는 자만이 고수로 대접받을 수 있으며, 복리대박의 꿈을 실현할 수 있다.

 

여섯째, 좀 더 멀리보고 매매에 임해야 한다. 일주일, 한 달, 6개월의 수익보다는 1년, 5년, 10년후의 자신의 계좌를 생각한다면 좀 더 느긋할 수 있고, 투자에서 한결 여유로와 질 수 있다. 주식에 투자해서 빚을 갚는 다든지, 생활비로 충당해야 한다면, 가급적 빨리 주식매매를 접는 게 자신은 물론 가족을 위한 길이다.

 

일곱째, 나쁜 기억과 좋은 기억 모두 절대 잊지 말아야 한다. 박살났던 종목들, 대박났던 종목들 빠짐없이 그때의 상황과 자신의 매매 패턴을 잊지 말아야 미래의 투자종목들에 적용하거나 대응해 나갈 수 있다. 이것이 무기가 되어 자신만의 내공으로 축적된다. 주식시장에서 망각은 곧 사망에 이르는 길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여덟째, 주식은 혼자서 하는 고독한 게임이다. 여러 사람과 같이 주식투자를 하기 위해 동호회에 가입하는 사람들치고, 돈 버는 사람 못봤다. 배가 산으로 가게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카리스마 있는 고수가 있어서 무리를 이끌어간다면 모르겠지만 비슷한 사람들끼리는 절대 함께 매매하지 말아야 한다. 나중에 서로 원수가 된다.

 

아홉번째, 자신만의 투자 노하우를 만들던지, 아니면 정말 실전매매에 능통한 고수에게 배우던지 해야 한다. 어차피 주식은 한번 발을 들여 놓으면 평생 빼기 힘들다. 자신과의 처절한 싸움이 이때부터 시작된다. 이 기나긴 싸움에서 누구도 알 수 없는 자신만의 확고한 노하우가 없다면 성공하기 힘들다.

 

마지막으로, 자금관리와 돈의 질이 중요하다. 수익이 나면 계좌에서 무조건 빼고, 재투자는 하지 말아야 한다. 투자는 무조건 원금수준내에 해야 한다. 아무리 돈을 벌어도 관리가 되지 않으면 도로아미타불이다. 또 철저한 분할매수와 분할매도만이 자신의 심리를 안정시켜준다. 조금 샀는데 날아갔다면 그걸로 만족해야 한다. 자신의 복이 그것뿐이 안된다고 생각하고, 다른 종목을 찾아야 한다. 주식은 수익보다 리스크를 먼저 생각하는 습관을 들여야 성공한다. 먹을거 먼저 생각하는 사람치고, 실패하지 않는 사람없다.(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