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바다고기요리

학꽁치 손질 및 요리

돌과바당 2007. 4. 9. 15:48
 

학공치 낚시와 손질


1. 학공치 낚시 요령


학공치는 냉수대를 따라다니는 표층회유어로 일본어로 "사요리"라 불리우는 담백한 회 맛을 가진 어종입니다.


천적을 피할 수 있는 수중여 근처 사니질대에 주로 포인트가 형성되며, 표층어 이므로 낚시할 때 갯가로 다가선 만큼 포인트가 멀어진다는 점을 감안해야 합니다.


가볍고 짧은 대가 챔질에 유리하며, 원줄 및 목줄도 가늘수록 유리합니다.

저의 경우 원줄은 2호 내외, 중간목줄 목줄 1.2호, 목줄 0.8호, 장축바늘 4~7호를 사용하며챔질시 덜질찌가 미끄러져 어신찌가 잘 당겨지도록 소형 돼지찌 또는 기울찌를 쓰며 극소형 삼각도래에 50cm와 80cm 의 목줄 쌍가닥 채비합니다.


낚시점에서 소형 스티로폴 찌를 500원 주고 구입하시고 이쑤시게를 맞춰 놓고 적절한 길이를 남겨 놓고 자르세요.


이쑤시게 방향은 자른 면이 아래로 향하도록 하여야 챔질시 중간목줄 아래로 밀리지 않습니.


큰 밑밥통 안에 작은 통에 밑밥을 넣고 출조하시고, 큰통에 물을 길어 학공치를 넣어 두어야 만 손질시 마르지 않아서 좋습니다.


밑밥을 칠 때도 비중이 가벼운 집어제를 사용, 소량 품질하시고 냇가에서 물수제비 놀이 하듯 사이드드로우로 수면에 튕기십시오.


2. 손질요령


총 조과물 비늘긁기-머리자르기-배가르기-내장손질-속 씻기 식으로 하며 뻑뻑한 칫솔을 이용하여 샤워기를 튼 다음 뱃속을 씻으면 좋습니다.


안주용으로 말릴 것은 배 안에 칼을 넣어 말릴 준비를 하고 맛소금과 설탕을 뿌려 조물락 거리다가 빨랫집게로 꼬리부분을 두마리씩 집어 말립니다.


회를 뜰때 항문쪽의 지느러미를 제거하셔야 수월하며, 포를 뜰때 칼집을 조금 넣고 뒤집어 칼날로 횟감을 누른 잡아당기면 껍질이 벗겨집니다.


매일 손질하실 요량이면 널판지에 못을 박으시고 학공치의 눈을 끼워 놓은 다음, 비늘긁기 및 건어물용 포뜨기 하시면 수백마리도 거뜬합니다.



3. 맛있게 먹기


튀김용은 속 씻기를 마치고 적당량의 맛소금과 버무려 반죽을 뭍히고 튀김가루 입혀 기름에 튀겨내면 아이들 간식거리로 왔따! 입니다.


또 지리국은 센불로 국물을 내고, 위에 뜬 검정을 걷어 낸 다음 왕소금만을 이용하여 간을 맞추고 국물을 뜨기 전 무청이나 청량고추를 썰어 놓으면 좋습니다.


안주용으로 널어 놓은 것이 바싹 마르지 않도록 살피고, 적당량을 위생 비닐에 싸서 냉동 보관토록하고 진간장에 참기름, 통깨를 발라가며 구우시면 호텔에서나 맛볼 수 있는 고급 "사요리" 완성됩니다.

 

 

4. 초밥 -  DINAK 자료실에서 발췌

 

 

 

 

 

'자료실 > 바다고기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리물회 만드는 법  (0) 2014.06.03
전갱이 회  (0) 2008.08.22
독가시치 낚시 및 손질  (0) 2007.04.09